대장내시경 알약. 오라팡 복용법 및 후기(feat.검진비)
대장내시경 알약. 오라팡 복용법 및 후기(feat.검진비)
안녕하세요. 트미입니다. 얼마 전에 쟂님이 건강검진을 받은 내용을 적어보려고 해요. 쟂님은 아직 암 검사를 받아본 적이 없어서 위, 대장 내시경을 하러 병원에 방문했어요. 병원은 쟂님이 직접 알아보고 의정부 쪽으로 갔어요.
건강검진은 일반 검진 외에 나이대별로 암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암 건강검진
위암: 만 40세 이상
대장암: 만 50세 이상
간암: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유방암: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함: 만 20세 이상
폐암: 만 54~74세 중 30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자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및 약 복용법
대장내시경은 저도 안 해보고 쟂님도 처음 해보는 거여서 굉장히 긴장했는데요.
대장을 비워내는 게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검사 며칠 전 용액을 받아서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요즘은 간단하게 알약으로 섭취하여 검사가 가능하다고 해요.
검사 4일 전 택배로 알약을 받았어요. “오라 팡” 이름도 되게 잘 지었어요. 오라.. 팡!!!!!
알약 복용법이에요. 대장내시경 전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에요. 대게 먹을 수 있는 게 없더라고요. 그래서 쟂님은 먹지 말라는 거 말고 먹을 수 있는 것만 먹었어요.
그리고 대망의 알약복용 D-DAY
알약은 총 28알 정량이 들어있어요. 전날과 검사 당일 두 번 나눠서 14알씩 섭취하면 돼요.
전날 저녁을 먹고 19시경 14알을 섭취했어요. 그러고 물을 1 리터를 천천히 1 시간 동안 섭취해줘요.
그러고 쟂님은 12시부터 화장실을 계속 갔어요. 밤에 불안을 안고 잠들었다가 새벽에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다가 5시에 한 번도 14 알을 섭취했어요.
제가 일어났을 때쯤 쟂님 앞에 페트병이 3개는 족히 있더라고요. 검사는 9:30 쯤이었는데, 8시 전까지 계속 화장실을 왔다 갔다 했어요. 8시 이후로 마지막 화장실을 다녀온 후 설명서에 있는 오줌색의 변이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생각보다 알약으로 간단하게 섭취 가능해서 편리했다고 하더라고요.
알약 가격은 3만 5천 원 추가했어요. 이 정도 내고 충분히 할만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러고 쟂님은 엉덩이 뚜껑 달린 바지를 입고 유유히 내시경실로 들어갔어요.
소요 시간은 위, 대장내시경 같이 진행해서 40분 정도 걸린고 같았어요.
쟂님은 술을 어마어마하게 많이 먹고 잘 먹어요. 그래서 내심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도 위는 괜찮다고 하고 대장에 용종 하나가 발견해서 제거를 했다고 하더라고요.
검진이 끝난 후 의사 소견 들을 때 사진을 보여주더라고요. 때어낸 용종은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끝나면 서류로 나오기까지 3 주 정도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별 특별한 문제없음 우편으로 받겠다고 했어요.
검진 총비용은 검진비 285,000(알약 포함)+용종 제거비 130,000=415,000이 들었어요.
용종제거는 보험이 된다고하여 따로 영수증 서류도 미리미리 챙겼어요.
검진 내용은 기본검진 (초음파, x-ray..)에 수면 내시경이 포함된 금액이에요.
통계적으로 전 국민의 30%가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발견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의 몸 컨디션이나 질병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니 건강검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