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니_육아/트니_성장일기

임신성 당뇨란,27주 입체초음파/ 임당검사/ 경산모 (feat.내가 재검이라니)/임당검사TIP

by 트니애미 2023. 5.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임신 관련글을 업데이트하네요. 어느덧 27주가 되었네요. 

27주 4일 드디어 대망의 임당검사를 하러 가는날입니다. 임당검사 전에는 공복시간 3 시간 을 지켜주셔야 하는데요. 

병원마다 안내사항이 다르니 참고 해주시세요. 

저는 아침에 임당검사가 있어서 그냥 전나 저녁먹고 계속 공복상태를 유지했어요. 

생각보다 긴 공복상태였네요? 

 

나름 두번째라 별로 신경도 안 썼을뿐더러 임당이겠어? (첫째 때는 가뿐하게 임당 통과함)

또 첫째때보다 살도 덜 쩠겠다 별로 걱정을 안 했는데 세상에나 벼락같은 연락을 받았습니다. 내가 임당 재검사라니..

 

임신성 당뇨란 

임신한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특별한 형태의 당뇨병입니다.

임신 중에 시작되거나 처음 발견되는 모든 당뇨병을 통상 말합니다. 

유병율은 약 2~3% 정도 

임신성 당뇨 환자들은 대게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임신 중 당뇨가 있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관리를 하지 않고 지내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질환 경우 산모들의 50%에서 출산 후 20년 이내에 당뇨병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임신서 ㅇ당뇨의 진단과 관리에 대해 교육과 이해가 매우 중요 합니다. 

 

 

임신성 당뇨 위험성

당 조절을 잘 하시면 아기나 엄마 모두 건강하게 분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절 안하는 경유 많은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임당검사 방법 
선별검사 1차 : 정상범위 140이하 

 

포도당 50mg섭취후 한 시간 후 채혈을 합니다. 

 

다른 블로거들에선  속이 안좋다 겨우 먹었다는 말이 많지만 저는 그냥 오렌지주스와 미에로 파이버 두 개 썩은 맛 

인 것 같아요. 한 병 정돈 거뜬히 먹기 가능합니다. 빈속이라 속이 미슥거린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보통 집에서 병원 출발하기전에 마시는데 저희 병원에서는.. 세상에서 병원에서 보는 앞에서 마시라고 하시더라고요. 

ㅎㅎㅎㅎㅎ먹었다고 뻥치는 산모님들도 계시나봐요.

아무튼 한 병 먹고 입체 초음파를 하러 갔어요. 

 

귀여운 우리 둘지 

뭔가 더 첫째 보다 더 귀염귀염하게 생긴 것 같네요. 

확실히 첫째랑 완전 다른 느낌이었는데 다들 똑같다고 하네요? 

사실 남이 봤을 땐 거기서 거기겠죠? ㅎ

 

위-첫째/ 아래-둘째

 

초음파를 마치고 채혈 후.. 

 

벼락같은 소식.. 

 

산모님 재검받으러 내원해 주세요. 

 

매도 빨리 맞으련다 해서 저는 이틀뒤에 바로 내원했습니다. 

뭐 식단관리 등등 많이 하겠지만 얼마나 차이 있을까 라는 생각에 빨리 하자 맘 편하게

그래서 이틀뒤에 갔는데 이틀 동안 딱히 뭐 하지 않았어요.

유난히 둘지 갖고 밀가루랑 초콜릿이 엄청 당겼었는데 그것 때문에 그런 것인가 

죄책감도 들고.. 근데 컨디션에 따라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고요. 밀가루랑 초콜릿은 끊을 순 없으니

이틀 동안 푹 쉬었어요. 제가 사실 주말에 친구집 놀러 가고 평일에는 사이버대학 과제 한다고 밤에 늦게 자고 잠도 설치고 

그랬더니 몸이 엄청 피곤했었거던요. 그래서 이틀 동안은 아무 생각 안 하고 집에서 낮잠도 자고 푹~ 쉬었습니다. 

 

대망의 재검의 날 

 

 

임신성 당뇨 재검사 2차 

우선 저는 140 기준을 넘은 156으로 임당 재검사로 갔습니다. 

너무 긴장돼서.. 물어봤더니 10명 중 2명 정도는 임당으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쓰읍  재검하는 건 상관없는데 임당은 한 번에 통과가 되는 게 맞는 이유는, 재검 시 피를 1시간 간격으로 4번을 뽑아야 합니다. 총 3시간 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체력적, 심리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산모님들 파이팅)

 

우선 8시간 공복 만들어준 뒤 내원합니다. 

 

  • 내원 후 1차 공복 채혈 -95 이하
  • 포도당섭취 (100mg)
  • 2차 1시간 뒤 채혈 -180 이하
  • 3차 2시간 뒤 채혈-155 이하 
  • 4차 3시간 뒤 채혈-140 이하 

 

내원하고 공복상태로 채혈과 포도당을 1차 때 먹었던 2배의 량을 먹고 최대치를 당수치와 

시간경과에 대해 얼마큼 떨어지는지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95이하 84
180이하 121
155이하 118
140이하  102

 

2차 재검사 결과입니다. 뜻밖의.. 아주 뜻밖의.. 

 

거의 저혈당 아니냐며.. 

 

걱정했던 것과 달리 아주 가볍게 통과했네요. 

임당 재검사 tip

충분한 휴식과 수면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네요. 앗 그리고 재검전날에 저녁메뉴는 주먹밥입니다. 

 

그리고 재검 때 채혈 후 간단하게 걷기 운동했어요. 남편이 그렇게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임당 재검사 합격 후 달달구리 아바라 한잔 콕ㅎ

 

반응형

댓글